청소년 지도자 교육(7조) |
(김형준, 오주연, 임종철, 지만근, 조규남, 최진우, 한명재, 황찬일) |
목 차 I. 서 론 II. 개교회의 청소년 교육 현실에 대한 고찰과 목적∙범위 설정 1. 개교회에서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실태파악 2.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목적과 범위 설정 III. 청소년 지도자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인간의 발달이론 2. 청소년기의 발달 3.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 4. 청소년 지도자가 주의할 점 5. 교회에서의 올바른 지도자의 모습 IV.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실재 1. 교육 내용(개설과목) 2. 교육 기간 3. 교육 방법 4. 교육 대상 5. 각 과목별 교육 내용 1) 하나님과의 약속(구약성서)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기독교교육방법) 3) 미디어교육 4) 상담지도자교육 5) 예수님과의 만남(신약성서) 6) 기독교 바로 알기(조직신학) 7) 찬양지도자교육 6. 각 과목별 추천 강사 V. 결 론 VI. 별 지 1. 청소년 지도자 교육 수강신청서 2. 청소년 지도자 교육 설문지 3. 성서지도 4. 개교회에서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실태파악을 위한 설문지 |
I. 서 론
지금의 청소년들은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의 다양하고 개성화된 문화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라는 장을 통해서 정보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곳에 가보지 않고도, 클릭 한 번만으로 모든 것을 보고, 들을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해서 수많은 문화의 교류와 범죄 등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청소년들의 모습이다. 이러한 변화는 학교 교육만으로 이들을 개도 하기엔 너무나 역부족임을 매스컴이나 대중매체를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현재의 청소년에 대처하지 못한 교실의 붕괴는 학교에만 국한된 문제는 아니다. 이 붕괴가 교회에까지 영향을 미쳐서 청소년을 교육하는 것이 갈수록 힘들어져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학교 교육의 붕괴 여파가 개교회 현실에 크게 다가오는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정체되어 있는 선생님들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을 오래도록 가르쳐온 선생님들 중에는 “예전엔 이렇게 가르치면 아이들이 잘 따랐는데, 요즘은 아이들 대하기가 너무 힘들고 무서워요”라는 푸념이 섞인 이야기를 많이 듣곤 한다. 이것은 학생은 변화는데 선생님이 정체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도출하였기 때문에, 청소년 지도자 교육은 현재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지도자인 청소년부 선생님들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물론, 교회 자체적으로 청소년 지도자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곳도 있겠지만, 자체적으로 시행할 수 없는 교회의 상황을 고려하여 작은 교회들끼리도 연대를 통해 청소년 지도자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는 데 중점을 두었다.
II. 개교회의 청소년 교육 현실에 대한 고찰과 목적∙범위 설정
1. 개교회에서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실태 파악
본 발제팀은 개교회에서 청소년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학생들은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해서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개교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과 일시등은 아래와 같다.
■설문 대상 : 각 교회 중∙고등부 학생 ■설문 교회 : 하름교회(33명), 고백교회(21명), 혜림교회(18명), 예닮교회(43명), 전주신한교회(28명), 가리봉교회(32명), 목동새샘교회(19명) - 총 7개 교회 194명 ■설문 일시 : 2002년 5월 12일/19일(2일간) |
■ 교회에서 새로운 2부 순서를 계획한다면 무엇을 가장 하고 싶은가요? ▪영화보기 - 84 ▪심리테스트 - 9 ▪악기배우기 - 51 ▪찬양 - 27 ▪타교회와 연합프로그램 - 9 ▪기타 - 9 |
■ 나의 고민을 같이 나눌수 있는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있나요? ▪있다. - 123 ▪없다. - 57 |
■그런 사람이 어떤 사람이었으면 좋겠나요? ▪교회 선생님 - 12 ▪전도사님 - 9 ▪친구 - 81 ▪선후배 - 18 ▪부모님 - 12 ▪기타 - 12 |
■내가 요즘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이성문제 - 30 ▪친구문제 - 27 ▪학업 문제 - 126 ▪부모님과의 관계 - 6 ▪기타 - 9 |
■교회에 있는 시간이 아까운가요? ▪아깝다 - 6 ▪조금은 아깝다 - 36 ▪아깝지 않다. - 150 |
■아깝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 때문에(예:시험) - 18 ▪운동 - 3 ▪연예인들의 공연 - 6 ▪텔레비젼으로 인해 - 6 ▪친구와의 약속 때문에 - 15 ▪기타 - 21 |
■교회 선생님이 가장 답답한 것은 무엇인가요? ▪공과공부 시간 - 39 ▪성경공부시간 - 3 ▪강요할 때 - 12 ▪예배시간 - 3 ▪우리를 이해 못할 때 - 18 ▪기타 - 81 |
■내가 오늘 교회에 나온 이유는? ▪예배드리러 - 153 ▪주위 사람(부모님, 선생님, 친구)의 강요 - 15 ▪친구만나러 - 18 ▪기타 - 6 |
위의 설문 조사를 근거로 현재 학생들이 요구하는 바를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 요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로 학생들은 시각성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조사에서 보았듯이 대부분의 학생들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영화와, 찬양을 꼽고 있다. 읽는 것보다는 보고 듣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두 번째의 특징으로 이어줄 수 있다.
두 번째는 자신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교육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안에서 자신만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교육을 요구한다. 악기배우기를 선택한 것이 이런 이유라 할 수 있겠다.
세 번째는 교사나 전도사를 자신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없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들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으로 가장 많이 꼽고 있는 것이 친구이다. 또래집단 속에서 비슷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친구들과의 상담은 한계성을 갖게 되므로 이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향으로써 교사와 전도사들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네 번째는 현재 학생들이 가장 큰 고민으로 학업(진로)문제와 이성(친구)문제를 꼽고 있다는 것이다. 입시지옥이라는 교육 현실속에서 학생들은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나 교사들은 이를 표상적으로 이해할 뿐, 학생들의 내면 심리까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과 같은 상황에 처해있는 친구를 상담의 대상으로 한정해 버린다.
다섯번째는 학생들은 현재 교회에 할애하는 시간에 대한 질문에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것은 학생들은 교회에서 무엇인가를 배우기를 갈망하고 있다는 증거이며, 이로 인해 교회는 무엇으로 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느냐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외의 기타 사항으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첫 번째로, 공과 관련 문제이다. 공과에 대해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루하다는 의견이었다. 결국 학생들은 공과 공부에 있어서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식의 도입과 학생들의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는 성서 교육 방법들이 도입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학생들이 교사에게 바라는 점이다. 성경공부를 일찍 끝내자는 의견(12명)과, 교사와 학생간의 생각차이가 너무 크다는 의견(3명)과, 학생들을 존중해달라는 의견(조금 진지했으면 좋겠다. - 24명), 분반시간을 엄수해 달라(18명)는 의견등이었다.
2.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목적과 범위 설정
정웅섭 교수는 교회에서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목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교회청소년 교육목회의 문제를 이론과 실천의 연결을 통한 방법적 입장에서 접근해 보려는 물음이 “왜 청소년 교육목회가 필요한가?”이며 이에 대한 답으로 청소년 교육을 위한 하나의 “신학적 틀(frame of reference)”을 설정하는 일이 된다. 청소년 교육목회의 가장 중요하고도 분명한 틀이 교회를 의미하며, 기독교교육의 일환으로서 신앙공동체인 교회의 맥락(context)속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중요한 사실은 청소년 교육목회에 있어서 어느 개인이나 교사가 가르치는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신앙공동체 자체의 신앙이 청소년들의 교사가 된다는 것이다. 즉, 신앙공동체에 형성된 가치관을 통해 청소년들을 신앙의 길로 이끄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조니스와 포츠는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목적을 두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청소년에게 무엇이 일어나기를 원하느냐?”와 관련된 측면이다.
신앙이 성장하는 것, 긍정적 자아개념이 개발되는 것, 청소년의 정체감의 중심으로서 신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 성경지식이 증가되는 것, 청소년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들을 신앙과의 관계로 이해토록 하는 것, 정직하고 개방되고, 보살피는 관계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 보살피는 기독교 공동체의 일부분이 되는 것, 교회 교역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 여성과 남성으로서 청소년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는 것, 부모와 중요한 성인과의 관계개선이 되는 것, 미래를 준비하는 것, 형제자매 관계의 개선이다.
두 번째는 “청소년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측면이다.
교회 생활에 참여하는 것, 예배 지도력에 동참하는 것, 봉사에 참여하는 것, 학교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사는 것, 개인으로나 단체로서 중요한 사회적 이슈에 응답하는 것, 전도에 참여하는 것, 가족 생활안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사는 것이다.
앞의 설문조사와 청소년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이론들을 토대로 본 발제팀은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범위를 성서(구약과 신약), 기독교교육방법, 조직신학, 미디어교육, 상담지도자교육, 찬양지도자 교육으로 설정하였다. 기존 교육프로그램과의 차별화와 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교과목의 이름을 바꾸었다.
구약성서는 “하나님과의 약속”, 신약성서는 “예수님과의 만남”으로 기독교교육방법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조직신학은 “기독교 바로 알기”라는 제목으로 변경하였다.
III. 청소년 지도자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인간의 발달이론
① 태아기(prenatal period : 임신-출생)
② 유아기(infancy : 출생-2세경)
③ 전학령기(prechildhood : 2세-6세)
④ 아동기(childhood:7,8세-12,3세 경 : 초등학교시기)
⑤ 청소년기(adolescence:12,3세-19,20세 : 중등학교)
⑥ 성인전기(early adulthood : 21,22세-40세경)
⑦ 성인중기(middle adulthood : 40세-60세)
⑧ 성인후기(late adulthood:60세-사망 : 노년기)
2. 청소년기의 발달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이며 사춘기와 함께 시작된다. 신체적 변화와 생리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며, 성기관의 발달과 2차적인 性 특징이 나타난다. 이때는 아동의 티를 벗고 어른이 되도록 많은 심리적, 사회적 압력이 작용하는 동시에 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 및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고 진로를 정하는 등의 발달과업이 있다.
남성은 급격한 변화에 따라 어색함과 동시에 부정적 자아 존중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성적 발달에 따라 불안감과 성적 쾌감을 동시에 경험하며 여자는 급격한 신체발달, 특히 체중의 증가에 대해 관심과 걱정을 하기도 하며 생리현상과 같은 성적 발달에 당황감과 불편감을 경험하게 된다.
가설 설정을 통한 문제해결이 가능해 지며 구체적 상황 또는 현재의 상황을 넘어 추상적 사고를 하게 된다. 반면에 이 시기의 청소년은 자신들에 대한 타인의 견해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 동시에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는 타인과 비교될 수 없는 독특한 것으로 성인은 이해 불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동기를 큰 어려움 없이 보내온 아동이라도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자기 자신에 대한 다양한 갈등과 고민을 갖기 시작한다. 이처럼 자신과 관련하여 청소년기 동안에 경험하는 문제를 Erikson은 정체감의 위기라고 부른다. 정체감(identity)이란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안정된 느낌을 갖는 것으로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정체감의 위기를 극복하고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을 청소년기 동안에 이루어야 할 주요 과업으로 든다. 이러한 정체감 형성과 관계되는 것으로는 가치 있는 행동 및 기준, 자신의 능력 및 성역할 등에 관한 느낌과 생각 등이 포함된다. 정체감의 발달은 아동기의 다양한 동일시(identification)에서부터 점차 발달하여 청소년기 후반을 거쳐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3.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1)
청소년 지도자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이야기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편의상 세가지로 분류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1) 명령∙독재형 : 카리스마적인 독재형으로서 문자 그대로 명령하고 지시만 하는 지도자로서 협의가 없다. 이것은 성장과 발전이 없으며 창의력과 협조가 없다.
2) 자유방임형 : 무슨 일을 하든지 자유롭게 하게 방임해 두는 지도자형이다.
3) 민주형 : 매사에 학생들과 협의하고 다수의 의견에 따라 움직이며 결정하는 지도자이다. 이것은 잘못하면 능률이 오르지 않고, 성과가 나타나지 않게 된다.
4. 청소년 지도자가 주의할 점2)
1) 개인은 물러나도 조직이나 단체는 존재하게 하는 지도자이어야 한다.
2) 아랫사람에게 시키는 것보다 지도자 자신이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 사고방식은 버려야 한다. 방향을 설정해 주고 일에 대한 평가를 정확히 내려 주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3) 아랫사람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데 자기 시간을 아끼지 않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4) 자기가 지키고 봉사하는 자리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 주는데 인색하지 않아야 한다.
5) 지도자는 자기 반성에 게으르지 않아야 한다.
6) 지도자는 자기 성장을 위해 배우는 일에 열심을 다해야 한다.
이와는 달리 벤손3)은 청소년 지도자가 유의해야 할 점을 세가지 나누어서 이야기하고 있다. 첫째, 의심이 표현될 수 있는 장을 제공해야 한다. 십대들과 일하는 사람들은 기독교와 평안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묻는 어려운 질문과도 평안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성경의 권위나 하나님의 존재에 관하여 질문할 때 이러한 주제들을 다룬 과거의 풍요로운 유산들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대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진실한 기독교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경험이 그들의 신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교회에서의 올바른 지도자의 모습
앞에서 언급한 청소년 지도자의 유형과 청소년 지도자가 유의해야 할 점에 근거하여 교회에서의 올바른 청소년 지도자의 모습에 대해 그윈(P.H.Gwynn)의 입장을 토대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기초적인 요건
먼저 청소년 지도자는 크리스천으로서 지속적이고 깊은 경험이 있어야 하며 그 경험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어야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성경의 가르침에 대한 분명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인간(청소년)의 발달에 대한 올바른 선이해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실례와 실험을 통해서 최고의 교육실천을 훈련하는 일에 신념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2) 필수적 요건
종교적 헌신으로 매일의 삶을 경건하게 사는 헌신된 신자이어야 하며, 인간적 매력으로서 천성이 부드럽고 주기를 좋아하며, 희생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지성적인 측면에서는 자신의 의견에 대해 존중을 요구하고, 인간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충분한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성이라는 측면에서 겸손한 마음을 지니고, 남의 말을 경청하고 웃을 줄 알며, 기꺼이 연구하고 훈련을 받으려는 사람이어야 한다.
3) 지도자로써 바람직한 사람
우선 성경과 교회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심리학(특히 인격론)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활동하도록 이끄는 데 필요한 창의적인 생각과 교육방법∙각종 자료에 대한 훈련, 과거에 성공적으로 가르쳤던 경험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한다.
IV. 청소년 지도자 교육의 실제
1. 교육 내용(개설과목) : 미디어교육, 상담지도자교육, 하나님과의 약속(구약성서), 예수님과의
만남(신약성서), 기독교 바로알기(조직신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독교교육방법), 찬양지도자교육 - 총7과목
2. 교육 기간 : 총 6주(매주 1회씩 진행), 동일한 내용으로 연 2회 실시.
3. 교육 방법 : 첫주는 모두 모여 오리엔테이션으로 진행한다.
둘째주부터는 각 과목별로 모여서 교육을 실시한다.
- 본 프로그램은 대형교회를 기준으로 해서 짜여진 것입니다. 중∙소형교회
의 경우는 직접적인 적용이 어려우나, 이웃 교회와의 연합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4. 교육 대상 : 주 대상은 중고등부 교사로 한정하되, 타 부서 교사들의 참여도 가능하다.
5. 각 과목별 교육 내용
1) 1주차 교육 (전체가 같이 모여서 진행)
■오리엔테이션(1주차) 강의 내용
▪교사의 사명에 관한 교육(1시간)
▪친교의 시간(1시간)
- 각조 소개(개인별 소개, 교회별 소개)
- 공동체 게임
▪각 강의에 대한 소개(30분)
■■■■■전 체 일 정 표■■■■■
1주(오리엔테이션) |
2주 |
3주 |
4주 |
5주 |
6주 | ||||||
시 간 (분) |
30 60 90 120 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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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교사의 사 명 |
친교의 시 간 개인별 소개, 교회별 소개, 공동체 게임 |
강의 소개 ∙ 수강 강의 결정 (신청서 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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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의 약속(구약성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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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기독교교육방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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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교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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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지도자교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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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과의 만남(신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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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바로알기(조직신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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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지도자교육 |
2) 하나님과의 약속(구약 성서)
구 분 |
교 육 내 용 |
참 고 도 서 |
비고 |
1주 |
■성경의 형성과정 ▪성서란 어떤 책인가? ▪성서는 왜 하나님의 말씀인가? ▪지금의 성경이 우리손에 들어오기까지? |
▪성경의 형성사 (박창환, 대한기독교서회) ▪새롭게 열리는 구약성서의 세계 (월요신학서당, 한국신학연구소) ▪성서이야기한마당 (강영선,한국신학연구소) ▪성서의 세계 (장일선외 4인, 한신대학교출판부) ▪생명나무와 가시덤불 (장일선, 대한기독교서회) ▪새로운 성서읽기 (미셀끌레브노, 김명식 역, 한국기독교장로회신학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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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구약성서의 하모니 ▪구약성서는 어떤 책인가? ▪우리는 구약성서를 통해 무얼 느끼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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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율법서의 이해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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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예언서의 이해 ▪전기예언서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후기예언서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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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성문서의 이해 (욥기, 잠언, 전도서를 중심으로)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룻, 예레미야애가, 에스더, 다니엘,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상, 역대기하 |
▪삶을 위한 지혜 (장일선, 대한기독교서회) ▪생명의 나무 (롤랜드 E. 머피, 박요한 영식 역, 성바오로출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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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기독교교육 방법)
구분 |
교 육 내 용 |
참 고 도 서 |
비고 |
1주 |
■기독교 교육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 교육목회의 이론과 실제 |
▪현대기독교교육의 과제와 방법 (정웅섭, 대한기독교서회, 1991) ▪교회학교교사(한국기독교교육 연구원, 시문인쇄공사, 1980) ▪기초교육 (은준관, 대한기독교서회, 1988) ▪계속교육 (김재은, 대한기독교서회, 1988) ▪전문교육 (정웅섭, 대한기독교서회, 1988)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웅섭, 대한기독교출판사, 1981) ▪예배갱신과 목회 (감리교신학대학출판부, 1991) ▪현대 교육목회의 전개 (정웅섭, 한국신학연구소, 2001) ▪교회학교 교수법(대한기독교교육 협회편, 대한기독교서회, 1955) ▪기독교교육 개론(도날드 E. 밀러, 고용수 장종철 옮김,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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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청소년 신앙발달이론의 적용 ■포스트모던 시대의 청소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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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성서 공부와 교수-학습의 실제 (공과공부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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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청소년 소그룹 교수-학습법 |
| |
5주 |
■청소년 특별 프로그램 실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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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디어 교육
구분 |
교 육 내 용 |
준 비 물 |
비고 |
1주 |
■ 미디어 발전사 ■ 미디어의 구성 1. 내용전개 2.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 미디어 교육의 발전과 폐단 |
▪기기설치를 통한 실연 - VTR, VCR, OHP, 슬라이드,P/C, 빔프로젝트 |
|
2주 |
■ 프리젠테이션 구성 ① 의사전달 과정의 이해 ② 문제점 파악 ㄱ. 문제점 파악 - 해당교회 청소년 수준 - 말씀과 청소년의 관계설정 - 이해정도 ㄴ. 장소분석 - 실내환경(분위기 조성...) - 설비, 비품 분석 - 장소정리 ③ 컨셉 정리 ④ 내용 구성(3부구성) - 설교 or 찬양 ㄱ. 도입부 / ㄴ. 본론부 / ㄷ. 결론부 |
▪OHP : Sheet 작성/발표 |
|
3주 |
■ 미디어 설교 / 찬양의 초안작성 - sheet 작성 / 발표 - 청중파악 ■ 기기 활용법 ․ VTR(VCR) ․ Digital ․ 슬라이드 ․ OHP ․ PP ․빔프로젝트 |
▪기기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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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 미디어 설교 / 찬양 실연 - 각팀별 발표 - 문제점 파악 / 보완 ■ 실연의 보충 - 리허설 - 음성과 동작의 개념 - 시각자료 활용법 - 음성이미지 연습 - 질문대처법 |
▪기기설치 및 활용 ▪ 기자재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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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 미디어 발전 방향 토의 - 부서별 활용 방안 - 발전 방향에 대한 제언 - 사례연구 |
▪OHP 준비 ▪Sheet 준비/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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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담 지도자 교육
구분 |
교 육 내 용 |
참고문헌 |
비고 |
1주 |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I. 접근방법 ① 인간본성에 대한 접근 ②정신역동적 접근 ③ 실존주의적 접근 ④ 행동주의적 접근 II. 청소년 발달 ① 발달의 개념 / 발달적 접근 ② 발달시기에 따른 상담고려사항 ③ 상담에 대하는자세 III. 사례분석 / 접근 |
▪청소년 심리학 (한국청소년개발원편, 서원출판사,1993) ▪청소년 지도론 (한국청소년 개발원편, 서원출판사, 1993) ▪청소년 문제 행동론 (김진화 외 9명공저, 학지사, 2002) ▪생활지도와 상담 (김홍윤∙윤운성 공저, 양서원, 2001) ▪청소년 카운셀링 (클라이드 네레모어, 생명의 말씀사, 1986) ▪사춘기 위기상담과 보살핌(로왓 주니어, 신민규 옮김, 대한 기독서회,1999) ▪청소년 리더쉽론 (오치선,솔과 학,1998) ▪청소년수련활동지도론 (전일낭,서울대 출판부,1996) |
|
2주 |
■ 상담기법 / 효율적 상담의 실제 I. 기법 ① 상담기법의 기초 ② 비자발적 내담자 상담기법 ③ 주요상담이론별 ■ 기법 - 신앙상담 ① 문제인식 ② 교회상담사례 ③ 효율적 교회상담을 위한 제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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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 심리검사 / 집단상담 I. 심리검사 ① 심리검사의 기초개념 ② 상담에 유용한 성격․지능․투시검사 ③ 사례 ■ 집단상담 ① 집단상담의 기본요소와 기술 ② 집단상담의 유형/실제 ③ 기대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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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 사례별 연구 ① 성문제상담 ② 진로문제상담 ③ 비행청소년 상담 및 폭력상담 ④ 가정폭력 ⑤ 왕따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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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 연극을 통한 심리 치료 / 감수성 효과 / 그림치료 / 음악치료 I. 연극치료 ① 연극치료의 배경 ② 기독교와 심리 치료와의 상관성 II. 감수성효과 ① 감수성 교육과 인성교육 ② 실제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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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예수님과의 만남(신약 성서)
구분 |
교 육 내 용 |
참 고 문 헌. |
비 고 |
1주 |
■신약성서는 어떤 시대상황을 가지고 있나? ▪사회와 경제, 교육, 문화, 문학, 헬레니즘 시대의 이스라엘 민족을 중심으로 강의. |
▪신약 배경 연구(헬무트 쾨스터, 은성출판사, 1996) ▪신약성서 배경사(로제, 대한기독교서회, 1984) |
본 내용은 신학적 내용이 중심이기에 딱딱할 수 있다. 따라서 발제물 보다는 시각적인 자료를 이용하여 강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 O.H.P, 빔프로젝트 팔레스틴 지도 |
2주 |
■신약성서는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신약성서가 형성되기까지의 과정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는다 |
▪성경의 형성사 (박창환, 대한기독교서회, 1969) | |
3주 |
■신약 성서 세밀히 보기 ( I ) ▪마태, 마가, 누가, 요한 복음과 사도행전 |
▪신약정경개론 (W.G.큄멜, 대한기독교서회,1988) ▪이해를 위한 신약성서연구 (로버트G.헐버,컨콜디아사, 1988) ▪하나님의 드라마인 신약 성서(김득중, 전망사, 1983) | |
4주 |
■신약 성서 세밀히 보기 ( II ) ▪4대서신 (로마서,고린도전,후서,갈라디아서)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빌레몬서, 골로새서) ▪바울의 최초서신 (데살로니가전∙후서) ▪목회서신(디모데전∙후서, 디도서) ▪공동서신 (히브리서, 야고보서) | ||
5주 |
■신약성서다시보기 (III)/삶의 적용 ▪공동 서신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 후서, 요한1∙2∙3서, 유다서) ▪묵시 문학(요한계시록) ▪삶의 적용 |
7) 기독교 바로알기(조직 신학)(다시 올려주세요 - 오주연)
구분 |
교 육 내 용 |
참 고 도 서 |
비고 |
1주 |
■그리스도론의 이해 ▪화해자 그리스도(화해의 영원한 근거, 임마누엘) ▪예수 그리스도의 삼중직론 (예수 그리스도의 예언자직, 왕직, 제사장직) ▪구원관 |
▪교의학 방법론 (박봉랑, 대한기 독교서회, 1993) ▪조직신학의 이해 (오영석, 대한기 독교서회, 1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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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기독교적 인간이해 및 영성 이해 ▪삶의 근원과 목적을 추구하는 인간 ▪희랍의 고전적인 인간관 ▪기독교적 인간 이해(해방자로서의 창조자 하나님,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 ▪영성의 의미 ▪영성훈련의 의의 ▪영성훈련내용(기도, 성서명상훈련, 금식, 성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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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메시아적 교회이해 ▪교회의 기원 (교회의 의의와 역사적 배경, 예수와 교회)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메시아에 속한 자들의 공동체) ▪우정의 공동체 (우정의 개념, 친구예수, 하나님의 우정, 열린우정) |
| |
4주 |
■성만찬의 신학적 이해 ▪성만찬의 기원(유월절 만찬설, 키두쉬 식탁설) ▪성만찬과 그리스도의 임재 형식 (화체설, 공재설, 기념설, 영적 임재설) ▪성만찬의 신학적 이해(그리스도의 죽음을 선포하고 기념하는 성만찬, 성도의 교제로서 의 만찬, 메시아적 잔치로서의 성만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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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선교 ▪선교란 무엇인가? ▪선교는 교회의 존재 이유 ▪선교로서의 조건 ▪특별히 위탁된 교회의 선교는 설교와 성례전이다 ▪설교를 설교되게 하는 요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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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찬양 지도자 교육
구분 |
교 육 내 용 |
참 고 도 서 |
비고 |
1주 |
■예배란 무엇인가?(찬양예배 중점) ▪예배란 무엇인가? ▪찬양이란 무엇인가? |
▪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 (밥소르기, 두란노, 1997) ▪찬양리더 (최혁, 규장,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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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올바른 경배와 찬양에 대한 이해 ▪경배와 찬양이란 무엇인가? ▪CCM은 무엇인가? ▪CCD는 무엇인가? ▪경배와 찬양이 빠질 수 있는 함정 |
▪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 (밥소르기, 두란노, 1997) ▪찬양리더 (최혁, 규장,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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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경배와 찬양팀 조직과 연습 ▪찬양팀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찬양팀 연습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 (밥소르기, 두란노, 1997) ▪찬양리더 (최혁, 규장, 1999) ▪하나님의 손에 훈련된 예배 인도자 (팀 크라우터, 예수전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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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예배콘티작성법과 인도법 ▪예배콘티는(찬양선곡과 예배계획) 어떻게 만들 것인가? ▪찬양인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찬양으로 가슴 벅찬 예배 (밥소르기, 두란노, 1997) ▪찬양리더 (최혁, 규장, 1999) ▪하나님은 이런 예배를 원하십 니다(토저,생명의말씀사,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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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경배와 찬양 인도의 실제 ▪15분씩 악기팀에 맞추어 자신이 직접 콘티한 찬양으로 예배인도 해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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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각 과목별 추천 강사
강 의 과 목 |
추 천 강 사 |
오리엔테이션 (교사의 사명에 관한 교육) |
▪지인성 목사(한신대학교 대학원 강사), 김경호 목사(강남향린교회), 강준민 목사(온누리교회), 이춘선 목사(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 교육원), 이향명 목사(한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
(하나님과의 약속) 구 약 성 서 |
▪장일선 교수(한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이상철(한신대학교 대학원 Th.M 졸업), 김진호 목사(한백교회) , 김영일 교수(한신대학교 신학과교수) |
(예수님과의 만남) 신 약 성 서 |
▪김경호(강남향린교회), 김진호 목사(한백교회), 김재성(민들레 성서마을), 이상철(용산제일교회) |
(기독교 바로알기) 조 직 신 학 |
▪오영석 교수(한신대학교 총장), 류장현 박사(한신대학교 대학원 강사), 조 순 박사(한신대학교 대학원 강사), 채수일 교수(한신 대학교 신학과 교수), 박종호 목사(효동교회 부목사),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독교교육방법 |
▪임희숙 교수(한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교수), 이금만 교수(한신 대학교 기독교 교육과 교수), 이춘선 교수(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교육원), 이향명 교수(한신대학교 기독교 교육과 교수), 황미숙 준목(영신교회) |
상담지도자교육 |
▪박영신(016-422-9394, 연세대 원주 의과대학 교목실 조교, 한신 대학교 대학원 MA졸업), 양은정(016-9422-8814, 정락교회 전도사, 한국심리 치료 연구소 교육이수), 곽진선(016-645-8819, 신사동 교회, 한신대학원 MA졸업, 가정폭력 상담원 전문과정이수), 정다운(017-657-0800, 한빛교회, 한신대학교 대학원 MA졸업), 이재훈 박사(서초동 한국 심리치료연구소, 미국 유니온 정신 심리학박사, 한신대학교 대학원 졸업), 기독교 여성상담(02-2285-8275), 정태기 교수(한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이대건 목사(경동교회 부목사) |
미디어 교육 |
▪한명재(016-9433-3396) - 한신대학원 M.Div 재학 ▪Digital(권성환) ▪하영호 목사(낙산교회, 019-272-4617) |
찬양지도자교육 |
▪류형선 집사(하름교회), 윤광호 목사(017-391-0920), 최 혁(미국 뉴저지 포도나무교회), 장경철(예수전도단 찬양인도자), 최덕신(주찬양선교단), 고형원(예수전도단), 이사우(로드페이스 프로듀서), 장 빈 목사(동광교회) |
V. 결 론
청소년지도활동이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한 주요과제는 청소년지도자 개개인에게 부여되는 과제와 이들의 지도활동을 뒷받침해 줄 제도나 여건 마련의 차원에서 제기되는 과제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청소년지도자에게 제기되는 일차적인 과제는 지도에 적합한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청소년지도자는 능력보다도 적절한 품성을 갖출 것이 강조되곤 하여 왔다.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대표적인 품성으로서 인간에 대한 신뢰, 책임감 등이 중요하게 지적되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청소년지도에 대한 강한 사명감과 그 활동에 대한 열의를 강조하기도 해 왔다. 물론 아직 신체적, 정서적으로 미숙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을 올바르게 이끌어 주어야 하는 점, 그들과 함께 호흡하며 동고동락해야 하는 지도의 성격 등을 감안할 때, 지도자들의 강한 사명감과 적절한 품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재론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팀은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능력을 함양하고 또 깊은 사명감과 적절한 품성을 겸비해서 제반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현재 교회의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천에 중점을 두어 계획을 구성하여 보았다. 총 6주에 걸쳐서 교육을 실시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강사진과 내용에 있어서도 신토불이인 기장 사람을 초청함으로써 교회와 교회간의 연대측면에서 또한 활성화를 기대하였다.
본 팀은 이 프로그램을 계획함에 있어서, 이 프로그램안만 있으면 청소년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프로그램의 준비부터 마무리 단계의 설문까지 올림으로써 이 프로그램을 어디서든지 시행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작성하였다.
그러나,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 지도자 교육을 위한 안내서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프로그램을 토대로 하여 개교회의 현실을 파악하고 시행하며, 자본이나 인적 자원이 미비한 중∙소교회들간의 연대를 도모하고, 대도시 교회와 중∙소도시 교회와의 지적 수준의 평준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면서, 행사를 진행해 나간다면 더욱 유익한 청소년 지도자 교육이 될 것이다.
VI. 별 지
1. 청소년 지도자 교육 수강 신청서
■교 회 : |
|
|
■봉사부서 : |
|
|
■이 름 : |
|
수강하시고자 하는 과목에 O표 해주시기 바랍니다. | ||||||
하나님과의 만 남 (구약 성서)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독교교육 방 법 |
미디어 교육 |
상담지도자 교 육 |
(예수님과의 만남) 신약 성서 |
(기독교 바로알기) 조직 신학 |
찬양지도자 교 육 |
강사명 |
강사명 |
강사명 |
강사명 |
강사명 |
강사명 |
강사명 |
|
|
|
|
|
|
|
위와 같은 과목을 수강하기를 원합니다. | ||||||
2 0 0 2 년 월 일 신 청 자 : (인) |
2. 청소년 지도자 교육 설문지
- 청소년 지도자 교육 설문지 - ※ 해당하는 것에 ○ 를 하세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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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목 |
매우 좋다 |
좋다 |
보 통 |
나쁘다 |
매우 나쁘다 |
1 |
미디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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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상담 지도자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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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하나님과의만남 (구약성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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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예수님과의 만남 (신약성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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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기독교 바로알기 (조직신학) |
|
|
|
|
|
6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기독교 교육방법) |
|
|
|
|
|
7 |
찬양 지도자 교육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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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8 |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점은? |
| ||||
9 |
다음 개설을 위해 보충되어야 할 점은? (수강하신 과목안에서...) |
| ||||
10 |
다음에 개설되었으면 하는 프로그램은? |
| ||||
11 |
수강 후 느낀점 |
|
※ 설문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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